인동덩굴꽃봉오리추출물이 위를 편안하게 한다고? 일 년에 한 달만 핀다는 귀한 그린세라-F 성분으로 만들어진 위편한 그린세라의 효능 검증 및 후기 분석 그리고 제조사와 판매사의 정보까지 모두 살펴보겠습니다. 아울러 부작용과 제품 특이사항도 포함해 위편한 그린세라로 우리 위가 정말 편해질지 톺아봅시다.
목차
1. 위편한 가스트로 그린세라 성분 및 효능
1-1. 주요 성분
1-2. 효능 분석
1-3. 특이사항
2. 위편한 가스트로 그린세라 후기
2-1. 후기 분석
2-2. QNA
3. 위편한 가스트로 그린세라 제조 및 판매사
3-1. 제조사 개요 및 실적
3-2. 판매사 개요 및 실적
3-3. 보완점
4. 마치며
1. 위편한 가스트로 그린세라 성분 및 효능
1-1. 주요 성분
인동덩굴꽃이라고 혹시 들어보셨나요? 인동(忍冬): 겨울을 이겨내어 추운 시절에도 잎이 시들지 않으며, 금색과 은색 꽃이 피어나 금은화라고도 불린 꽃입니다. 동의보감과 승정원일기에서도 고열과 염증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기재되어 있으며, 특이하게도 한겨울과 정반대인 한여름에 약 한 달간 꽃봉오리가 피어나는 식물입니다.
위편한 가스트로 그린세라에는 이 인동덩굴꽃봉오리 추출물이 핵심원료로 들어가 있으며 유전자 변형을 하지 않은 오리지널 콩을 발효해서 만든 유산균인 Gastro-AD(가스트로-AD), 그밖에 생강추출분말, 파인애플추출분말, 양배추농축분말, 브로콜리농축분말, 알로에베라겔 등 12종의 부원료가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굳이 성분의 원투펀치를 나누자면 인동덩굴꽃봉오리 추출물(그린세라-F) + Non-GMO 콩인 가스트로 성분이 될 것이고, 그래서 종종 제품 이름이 '가스트로 그린세라'로 병행해 적힌 것으로 추정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성분들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을 받았다는 점이며, 이는 인동덩굴꽃봉오리 추출물인 그린세라-F의 원천특허와 기술은 2019년 9월 식약처 인증을 최초로 받은 녹십자웰빙에게 있으나 판매사가 전략적 제휴로 잘 풀어내어 제품이 출시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2023년 4월 현재 녹십자 웰빙 및 경쟁사사 포함 그린세라-F 함유 제품은 총 14개입니다.)
1-2. 효능 분석
건강기능식품의 출시 전후의 흐름은 보통 다음과 같습니다. 1. 고대 레퍼런스 참조: 본초강목, 동의보감, 황제내경 등등 고대 한의학 절대지존 의약서에서 이러저러한 성분이 요런저런 효과가 있다더라 하는 고대 레퍼런스를 확인함 2. 실험 및 검증: 실제로 현실에서도 그런 효능을 발휘하는지 동물 실험 및 인간대상 검증을 실시하고 확인 시 후원한 교수님들로 논문발표 3. 차별화 방안 마련 후 식약처 인증: 추가로 회사 고유의 성분을 몇 개 더 넣어서 보강 실험 및 논문을 발표를 전후하여 식약처 및 특허청에 인증 절차를 넣음
여기서 2번-실험 및 검증 부분에 해당하는 부분은, 대개 원천기술사가 식약처 개별원료인증을 받을 때 쓴 자료로 홍보하거나, 원천기술+차별화 재료 첨가해서 제품자체 실험과 검증을 또 한 번 돌려 개선성능을 자랑하는 것의 행태로 좁혀집니다. 대부분의 건강기능식품 제품들은 원재료의 성능에 기대어서 가는 경우가 많고 식약처도 일단 원천기술로 성능인증을 해준 부분이 있기에 추가적인 인증은 비교적 무난한 편입니다.
그러한 관점에서 위편한 그린세라 역시 (주)녹십자웰빙사가 인동덩굴꽃봉오리추출물(그린세라-F 제2019-14호)을 인증받을 때의 위장관 증상평가척도(GSRS, Gastrointestinal Symptom Rating Scale) 개선여부에 중점을 맞추어 제품을 설명하고 있으며, 내용은 19세 이상 남녀 92명으로 8주간 일일 250mg의 그린세라-F를 복용시켰더니 '기능성소화불량증(FD)'에 대한 상당한 진전이 있었다는 것으로 요약됩니다.
특히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개선에 기여'했으며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임상심사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성능에 대한 신뢰도는 높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헬리코박터파이로리 균주로 감염된 동물실험에서 항생제 요법과 동등한 수준의 제균효과를 보였고 상복부 불편감과 통증, 메스꺼움의 복합증상이 유의미하게 감소했다는 결론이 내려졌습니다. '소화불량 개선으로 인한 삶의 질 변화가 관찰되었다'는 문구가 인상적입니다.
1-3. 특이 사항
동사는 흔히 다른 회사들이 하는 첨가물과 부형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고 언급하였습니다.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이산화티타늄, HPMC, 카복시메틸셀룰로스, 합성향료 등을 전혀 넣지 않았다는 것으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원재료의 성분을 희석하거나 본질을 훼손시키지는 않았다는 말로 해석됩니다.
따라서, 위장과 관련되어 위점막에 손상을 줄 수 있는 과도한 술담배, 스트레스, 위산, 유해세균, 맵고 짜게 먹는 버릇, 잦은 회식과 외식으로 겪는 소화불량 등의 습관 및 현상들로부터 위점막 건강을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건강기능식품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집중하였다는 의미로 이해됩니다.
2. 위편한 가스트로 그린세라 후기
2-1. 후기 분석
후기 분석은 자사몰과 대형 판매 플랫폼에 올라온 소비자들의 별점과 내용들로 이루어집니다. 때로는 아르바이트생이나 직원들로 이루어지는 후기조작 사건들이 타제품에 있었으나 이것까지 일반인들이 모두 알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며, 종합적인 통계와 사용자들의 실제 후기, 그리고 재구매율과 판매량 등으로 효과의 유효성이 정말 실험과 논문 그리고 식약처 인증만큼 있는 것인지 사후 귀납적인 확인을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2023년 4월 현재 동제품의 자사몰인 피토틱스에서 위편한 그린세라의 단일 및 묶음 상품 중 가장 후기가 많은 제품에는 약 1,599개의 리뷰가 올라와 있으며 "1. 위가 더부룩하거나 통증현상이 많이 개선되었다. 2. 스트레스성 위염에 효과가 좋았다. 3. 아직은 잘 모르겠으나 복용 후 기다려보겠다."는 세 부류의 내용들이 많았고 위편한 그린세라 후기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높은 편이었습니다.
대형플랫폼 역시 약 91%의 후기 들이 별 5개 만점에 4개 이상으로 평가가 후한 편이었습니다. 다만, 현재 확인가능한 최대 후기의 숫자가 자사몰 + 대형플랫폼 합산 약 2,000개가 넘지 않아 전반적인 누적후기량이 그간 보아왔던 다양한 건강기능식품들의 숫자들에 비해 다소 아쉬운 점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참고로 동제품은 2023년 한국소비자만족지수에서 건강기능식품 위건강브랜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희귀한 원재료 특성과 신뢰성 높은 기관을 통한 검증 그리고 소비자 만족도 지수 수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직접 구매한 소비자들이 느끼는 전반적인 제품의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2-2. Q&A
Q: 언제 먹어야 하나요? 그리고 다른 혈압약과 같이 먹어도 되나요?
A: 섭취 용이한 시간이면 관계가 없으며, 위장이 좋지 않아 공복 섭취 시 불편하다면 식후도 가능합니다. 위편한 그린세라는 의약품과 함께 섭취가 가능은 하지만 되도록 간격을 띄워서 먹는 것이 좋고 개별 차이에 따른 정확한 확인은 전문의와 상당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것입니다.
Q: 제산제가 들어가 있나요?
A: 위편한 그린세라는 건강기능 식품이고, 제산제는 약품이기에 위편한 그린세라에 제산제는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질병 예방이나 치료를 위한 의약품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고 섭취해야 할 것입니다.
Q: 위편한 그린세라 부작용은 없나요?
A: 위편한 가스트로 그린세라는 영유아와 임산부 및 수유부는 섭취를 주의하는 것이 좋으며 혹시라도 이상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도 있기에 초기 섭취 후 이상반응 혹은 부작용이 느껴진다면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동덩굴꽃봉오리추출물(그린세라-F, Secoxyloganin 성분 0.8mg 함량)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가지고 상담을 하면 보다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위편한 가스트로 그린세라 제조사 및 판매사
3-1. 가스트로 그린세라 제조사 개요 및 실적
위편한 그린세라 제조사는 (주)비오팜입니다. 2002년 1월 설립된 건강기능식품 OEM/ODM에 주력하는 전문 제조업체로 녹십자와 종근당 등 국내에서 안정적인 사업파트너 확보와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성장세에 힘입어 2021년 매출액 450억 원, 영업이익 85억 원으로 2019년 211억 원, 34억 원에 비해 높은 성장성과 수익성을 함께 시현하고 있습니다.
(주)비오팜을 2019년 인수한 (주)에이치피오가 2023년 상장을 목표로 안정성 검증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2005년 GMP 적격업체 인증 이후 200개 이상의 고객 레퍼런스 확보와 1,000개 이상의 제품 생산시설 보유 등을 감안할 때, 동제품의 제조부문 안정성은 높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3-2. 가스트로 그린세라 판매사 개요 및 실적
가스트로 그린세라 판매사는 약사출신인 김태양 CEO가 운영하고 있는 (주)킥더허들입니다. 2018년에 설립된 동사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인 '피토틱스'를 론칭하여 주로 제품기획과 인터넷 판매에 주력하였고 에이전트 h, 덱스, 이장우, 신세경 등 인플루언서와 연예인에 집중된 마케팅을 하면서 매출액이 2020년 30억 원에서 2022년 290억 원으로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설립 후 지속적으로 투자 유치에 성공하였으며, 건강기능식품 소분판매 서비스와 AI에 기반한 맞춤 구독 서비스인 '핏타민'을 통해 추가 성장의 활로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실제 빠른 외형 성장속도와 약사출신이라는 신뢰도에 기반한 제품기획력으로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와 글로벌리서치기관 Statista가 선정한 2023 아시아태평양 고성장기업으로 전체 15위 국내 2위 선정되는 등 성장세는 주목할 만합니다.
이로 인해 한화자산운용과 나우아이비캐피탈, 비엔케이벤처투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으로부터 연달아 시리즈 B의 누적 142억 원의 투자를 유치한 것은 향후 성장에 걸맞은 수익성 제고 시 유니콘 기업으로의 퀀텀 점프 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약 300억 원 매출에 118명에 이르는 직원과 유명인 중심의 마케팅 비용 및 신규사업 확장 비용 등으로 2022년 -106억 원의 영업손실과 -45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낸 것을 감안하면 현재 수익성은 저조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3-3. 보완점
건강기능식품 판매사 CEO가 약사 출신이면서 100억 원 이상의 신규투자를 받고 또 실제 외형성장까지 이루어낸 회사는 사실 드뭅니다. 대부분 인터넷 마케팅 전문가들이 약사 그룹이나 제약사, 건강기능식품회사들과 협업하여 제품 기획과 전략적 제휴로 성장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현업출신의 이점으로 제품과 원료를 보는 안목은 상당 부분 인정되고 실제 외형성장을 수치로는 이루었지만 많은 성장초기 회사들이 그러하듯 성장 대비 수익관리가 미비한 점은 자칫 성장과 비용의 딜레마에서 무너질 위험도 내재해 있다고 판단됩니다.
특히, 인플루언서와 연예인 중심의 마케팅은 지속가능성이라는 측면에서 비용부담이 있기에 고객중심의 자발적인 판매 촉진 이벤트가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분석됩니다. 예를 들어, 속이 불편한 많은 이들에게 공감받을 수 있는 단편 웹드라마나 유튜브 숏츠 중심의 영상으로 위가 편안해지는 상황에 대한 재밌는 홍보영상을 만들어 마케팅한다면 비용대비 성과가 상당히 높을 수 있을 것입니다.
원천기술 제조사와 협업+인터넷쇼핑몰+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조합은 사실 차별화가 낮고 경쟁사에 의해 따라 잡힐 가능성이 높기에 AI와 소분판매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예상되지만 소비자는 보다 쉽고 재밌는 것에 열광하는 측면도 있습니다.
따라서 수익성 제고와 차별화된 전략구축을 위하여, 기존의 원료와 제품을 보는 안목은 유지하되 전반적으로 인터넷 마케팅의 축을 유명인에서 고객으로 옮겨오는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4. 마치며
속이 불편하거나 더부룩한 상황은 사실 수도 없이 자주 마주칩니다. 그때마다 약을 먹자니 사실 속이 부대끼는 것도 사실이고 습관이 되거나 몸에 내성이 생길까 걱정스러워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이라는 포지션은 의약품은 아니지만 식품보다는 기능을 믿을 수 있는 느낌을 주는, 사실 묘한 위치에 있습니다. 제품과 회사의 전반적인 신뢰도를 높이면서 부담스럽지 않게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밸류프로포지션을 가져간다면 식품과 약품의 강점만 가져올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신뢰도도 낮아지고 식품이라 하기에 부담스러운 측면이 생긴다면 양쪽의 약점만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위건강을 챙기는데 도움이 되는 원재료와 제품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추가적인 신뢰도 확보노력이 성분함량 상세표시 보완 및 제품기반 인체검증 업데이트 등으로 이루어질 때, 타사 대비 차별화의 노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마케팅 측면에서도 여러모로 대중들의 속이 답답한 요즘 상황에 제품의 섭취 전후 속이 편안해질 수 있다는 설정상황의 연계가 재밌게 이루어진다면, 본원적인 제품 능력이 있다는 대전제하에, 판매촉진을 배가 시킬 수 있는 가치 있는 포인트가 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위편한 가스트로 그린세라가 회사와 투자자 그리고 수많은 고객들의 속과 위건강을 모두 편안하게 만들 수 있는데 일조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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