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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옵티머스트 효능 및 부작용 후기 분석: 관절에는 MSM이 좋다?

by 러블리 헬스 2023. 4. 27.

옵티머스트는 관절 관리에 탁월한 성능을 지닌 식이유황 MSM을 주요 성분으로 하여 2022년 9월 식약처로부터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되었습니다. 관절 건강에 MSM의 성분이 좋다는 말이 있는데 정말일까요? 옵티머스트의 효능 및 부작용을 살펴보고 구매자들의 후기 분석 및 판매사 개요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옵티머스트
옵티머스트

 

 목차

 

1. 옵티머스트 효능 및 부작용

1-1. 옵티머스트 성분

옵티머스트는 관절건강을 위해 기획된 제품으로 2022년 9월 식약처로부터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받았으며 주요 핵심 성분은 MSM과 비타민D입니다. 성분별 특징과 사례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MSM은 식이유황, 즉 먹는 유황 원재료로 Methyl-Sulfonyl-Methane(메틸 설포닌 메테인)의 약자입니다. 황(Sulfur)은 주로 40대 이후 중장년층의 면역세포의 약화와 해독기능 및 피부 연골 등의 기능 저하에 원인이 되는 성분으로, 유황오리, 유황온천, 유황 화장품 등과도 직접 연관이 됩니다. 한마디로 관절과 연골 그리고 뼈 등의 기능개선 혹은 악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요소입니다. 식약처에서는 건강기능식품 개별원료로서 섭취 효과를 보려면 1.5~2.0g의 일일섭취량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D는 칼슘과 인이 흡수되어 이용되는 데 필요한 성분으로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수적이며 특히 골다공증 발생 위험을 경감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식품안전처에서 권장하는 일일 섭취량은 3~10μg(120~400 IU)이며 기존에는 햇빛에 노출을 일정부분 시킬 경우 우리 몸에서 합성을 하는 방식이 권장되었으나 요즘은 피부노화와 피부암 등으로 인한 염려로 인해 흡수를 통한 보충방식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옵티머스트는 1일 1회 3정 섭취를 권유하고 있으며 이때 섭취되는 MSM과 비타민D는 각각 2,000mg(2.0g)과 20μg로 1회 3정 섭취 시 기능성 원료로서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한 식약처 권장 조건을 모두 100~200% 충족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그밖에 6가지 부원료인 대나무수액, 보스웰리아, 상처치유, 초록잎홍합 추출분말, N-아세틸글루모사민, 히알루론산이 주재료를 보완하기 위한 요소로 첨가되었습니다.

옵티머스트성분
옵티머스트성분

 

1-2. 옵티머스트 효능

이러한 옵티머스트 주원료 2종인 MSM+비타민D와 부원료 6종을 통한 효능의 핵심은 바로 '관절건강'입니다. 특히 핵심성분인 MSM이 전 세계 MSM의 7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미국 OptiMSM®사의 MSM을 사용하였다는 점이 저가 중국산 MSM을 사용하는 제품들과 차별화 요인이라 판단됩니다.

식이유황 MSM 중에서도 저가원료를 사용하여 중금속 및 불순물의 오염 위험이 있는 결정화 정제법(Crystallization) 중심의 MSM이 아닌, 순도 99%로 증류정제법(Distillation)을 통해 추출한 미국 OptiMSM은 피부와 관절, 그리고 네일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으로 미국 FDA에서 인증받았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 MSM을 쓴 동제품에서도 99% 순도와 Non-GMO, Non-글루텐, Non- 알레르기, Non-갑각류, Non 비건 MSM이라고 마케팅하고 있으며, 45~90세 관절염 및 무릎염증 환자 49명, 22명의 여성, 동물 실험 등을 통해 다각도로 실험한 결과 ①무릎관절 통증감소, ②관절염 증상완화, ③면역력 증진, ④근육통 회복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후 국내외에서 MSM관련 제품들이 쏟아지며 중장년 관절염 시장에서 매출을 견인했습니다.

옵티머스트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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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tiMSM-미국효능검증-efficacy-studies.pdf
0.26MB

 

1-3. 옵티머스트 부작용

MSM 원재료의 미국 FDA인증과 국내 식품안전처의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을 받은 옵티머스트의 부작용은 전반적으로 미미한 편입니다. 비타민D와 부재료의 조합 역시 대체로 소화에 무난한 성분들입니다.

다만, 2022.11.23일 고시 제0221-95호를 통해 식약처에서 추가한 바에 따르면 MSM 섭취 시 주의사항으로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섭취 전 전문가와 상당할 것을 권고사항으로 밝혔는 바, 신장 관련 병증이 있었던 사람은 주의를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본질적인 관점에서는 MSM인 황성분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에도 당연히 조심해야 하지만, 사실 이것을 일반사람들이 사전에 인지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주변에 황성분 알레르기 만나보신 분 손?

따라서 섭취 후 이상증상이 있다면 즉시 추가 섭취를 멈추고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한국의 식품안전처와 미국의 식품안전국에서 모두 성능과 부작용에 대한 검증을 기반으로 나온 제품이기에 딱히 심각한 부작용 보고 사례는 많지 않은 것으로 추정되지만 항상 조심해야 하는 마음은 필요합니다. 

식약처MSM정보및주의사항.pdf
0.07MB

 

2. 옵티머스트 후기 분석 및 보완점

 

2-1. 옵티머스트 후기 분석

옵티머스트는 1박스에 90정, 1회 3정 복용 시 한 달 분량이며 박스당 약 5~6만 원, 2박스 이상 구매 시 약 3~4만 원 전후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관절 및 근육통증 완화와 비타민D라는 성분의 보완점 그리고 FDA에서 인정받은 MSM성분이라는 점이 마케팅에 유리하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되며 자사몰인 필리서치와 대형플랫폼을 통해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통계적인 관점에서 자사몰 필리서치에 2023년 4월 27일 현재 확인가능한 누적후기는 4,708개이며 이중 3,707개 후기가 별 5점 만점에 5점을, 700개 4점을 주는 등 총 93.6%의 구매자들이 옵티머스트에 대해 대체로 만족스럽다는 평가를 주었습니다. 아울러, 누적후기가 많은 외부의 대형플랫폼 역시 86%가 별 4점 이상을 준 것으로 집계되고 있어 전반적인 제품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평가됩니다. 판매회사가 밝힌 바에 따르면 80% 정도의 제품 재구매율이 나오고 있다고 하니 이 역시 높은 숫자로 판단됩니다.

옵티머스트후기
옵티머스트후기

 

2-2. 옵티머스트 후기 상세

후기 상세 내용은 전반적으로 크게 세 부류입니다. 1. 오십견에 어깨통증까지 먹고 나니 확실히 좋아졌다. 2. 처음에는 몰랐는데 시간이 지나니 효과가 서서히 오는 것 같다. 3. 먹고 나니 호전반응 후에 통증이 있다 없다 한다. 4. 뭐가 좋다는 건지 모르겠다 그냥 먹기만 하고 있다.

이는 즉시 효과를 본 경우, 시간을 두고 본 경우, 효과가 있다 없다 하는 경우, 효과를 못 본 경우 등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옵티머스트의 반응이 구매자 별로 상이할 수 있음을 알려주는 부문이기도 합니다. 다만, 개별차이는 존재하지만 통계적인 전체 구성상으로는 여전히 우호적인 평가가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옵티머스트보완점
옵티머스트보완점
 

2-3. 옵티머스트 보완점

전반적으로 옵티머스트의 제품 만족도가 높고 원재료의 신뢰도가 바탕이 되어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지만 몇 가지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우선은 FDA 승인과 등재 관련 표현의 혼선과 모호함입니다. 동 제품의 원재료인 OptiMSM은 미국 MSM으로 FDA에서 승인을 받은 것이고, 최종 제품인 옵티머스트도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ATCS FDA인증 대행기관을 통하여 등재되었다(승인번호 16817069122)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본원적인 FDA인증이 아니라는 측면에서 FDA 인증 대행업체를 통한 인증 자체에 대해 사실 업계에서는 의문을 표하기도 합니다.

2014년 미국 FDA는 “FDA에 등록이 필요한 식품업체에게 등록비를 요구하지 않고 제3의 등록 서비스 대행기관을 필요로 하지 않음을 공표하였으며, FDA 측은 등록 서비스 대행기관에서 식품업체들에게 등록 및 등록 갱신 대행 서비스를 제공함을 알고 있지만, 이러한 업체들은 FDA와 제휴관계가 없으며, FDA와 관련된 기관이 아님"이라고 한국 식약처에 알려왔습니다. 이는 사실 해석상에 다소 모호한 측면이 있습니다.

따라서 판매업체에서 FDA 대행업체 ATCS를 통한 FDA Certificate가 아니라 직접 FDA 인증을 받을 수 있는 길을 연구하여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는 것이 좀 더 신뢰성 높은 홍보 전략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두 번째는 판매사 필리서치에 단일 제품으로 구성된 취약한 제품 포트폴리오의 보강입니다. 흔히 하나의 제품이 잘되면 다음 제품라인업으로 세트로 판매하기도 하고 제품의 범위를 넓혀 사세 확장을 시도합니다.

그런데, 현재 필리서치 자사몰에 가보면 옵티머스트 한 개 제품만 덩그러니 있어 제품 및 회사 신뢰도에 대한 다소의 의구심을 발생시킬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마치 한 제품만 열심히 프로젝트식으로 팔겠다는 뉘앙스를 받는 소비자도 있을 것입니다. 2022년 9월 출시 후 제법 시간이 흘렀으니 후속타가 나올 시점입니다.

회사소개나 연구소 부문을 클릭해 봐도 OEM을 맡긴 제조사 정보나 가입 학회인 대한임상보건학회 인증기업이라는 설명만 나올 뿐 전반적인 회사에 대한 정보의 투명성이 낮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옵티머스트 판매호조를 기반으로 추가적인 제품기획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지속적인 제품라인업 확대 및 판매사 자체의 정보에 대한 강화로 소비자 신뢰도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분석됩니다. 그 밖에 세부적인 마케팅 정책도 딱히 자사몰 가입 시 할인쿠폰 지급과 인터넷 광고 돌리기 외에는 인플루언서/소비자 중심 챌린지 마케팅/유튜브 채널 활성화 등의 다양한 노력이 보이지 않는 점도 다소 아쉬운 점으로 판단됩니다.

미국 FDA의 등록대행업체 관련 입장공표

 

3. 옵티머스트 제조사 및 판매사

 

3-1. 옵티머스트 제조사 개요 및 실적

옵티머스트의 제조사는 (주)한국씨엔에스팜으로 웰릿 나토킨으로 히트를 친 (주)이삼오구 등 국내 160여 개의 거래사들과 OEM 및 ODM 방식을 통해 성장하고 있는 중소기업입니다.

식약처 GMP인증과 ISO9001 인증을 받아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성장과 함께 양호한 성장성을 시현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2018년 매출액 269억 원에서 2021년 478억 원으로 성장하였고 영업이익도 8억 원에서 34억 원으로 증가하는 등 성장성과 더불어 수익성도 견조한 회사입니다.

20년이 넘는 업력을 지닌 채 충북의 공장에서 시작하여 식약처 제조인증 전문기업으로 건강기능식품 등의 제품 제조에 몰두해 온 회사이기에 동 제품의 생산 안정성은 상당 부분 확보된 것이라 판단됩니다.

옵티머스트제조사
옵티머스트제조사

 

3-2. 옵티머스트 판매사 개요 및 특징

옵티머스트의 판매사는 (주)브랜드리팩터링으로 2022년 8월 설립되었고 총 10명의 직원을 지니고 필리서치라는 자사몰을 중심으로 옵티머스트 판매에 주력하고 있는 신생회사입니다. 동사 본사는 삼성 강남구 영동대로 602 6층의 비상주/공유 오피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삼성글로벌 비즈니스센터에 입주한 상태로 전형적인 초기 벤처기업들의 모습과 유사하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아직 업력이 1년이 되지 않았고 주력 브랜드나 제품이 현재 필리서치의 옵티머스트외에는 별로 보이지 않기에 현금흐름상 회사나 제품 전반적인 체제의 구축이 미흡한 점이 조금은 이해가 되는 것도 같습니다.

그럼에도, 동사가 밝힌 옵티머스트의 누적 발주량이 23,400,000 정이고 한 박스에 90정이 들어가며 박스당 평균가격을 4만 5천 원으로 잡을 경우 23,400,000/90*45,000=약 117억 원으로 창업 후 1년 내 단일제품 매출로는 괜찮은 실적을 보였으리라 추정됩니다. 만일 2년간 백만 박스 판매라면 약 400억 원으로 원재료 비용 및 인건비 등을 감안하더라도 새로운 제품 기획과 판매를 위한 자본 마련은 충족되었으리라 분석됩니다.

옵티머스트판매사
옵티머스트판매사

 

4. 마치며

요즘은 젊은 층의 골다공증도 늘어나고 있지만 관절건강에 문제가 생긴다는 것은 사실 나이가 들어서야 비로소 인지하게 되는 증상입니다. 그럼에도 관절 통증관리와 면역력 증진 등을 함께 해결하여 재구매가 될 수 있는 제품이라면 노령화 시대에 소비자에게 제공해 줄 수 가치의 크기는 시간과 함께 증가할 것입니다.

짧은 업력과 한정적인 자본으로 비록 마케팅과 정보 투명성 측면에서는 다소 아쉬운 점이 있지만 식이유황 MSM 부문에서 옵티 MSM이라는 차별화된 원재료 도입과 제품 기획력, 그리고 우수한 제조사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하여 판매호조세인 옵티머스트는 전반적인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판매사인 (주)브랜드리팩터링의 소비자 신뢰도 제고를 위한 기업 및 제품정보 투명성 제고 노력, 제품 라인업 확대 및 마케팅 보완 등의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회사의 멋진 발전은 물론 MSM옵티머스트가 소비자의 관절 고충을 해결하는 데 진정으로 도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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