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와 휴대폰 화면을 응시하며 시간을 보냅니다. 이 도구들은 의심할 여지없이 우리의 삶을 더 편하게 만들어 주지만 눈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눈 건강은 접촉보호와 수분공급 그리고 근본 강화의 원칙으로 지킬 수 있습니다. 눈 건강을 위한 5가지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접촉 보호: 보호안경 및 디스플레이 설정 조정
2. 수분 공급: 인공 점안액
3. 수분 공급: 눈 자주 깜박이기
4. 근본 강화: 눈 운동 및 휴식
5. 근본 강화: 금연 및 영양분 공급
6. 마치며
1. 접촉 보호: 보호 안경 및 디스플레이 설정 조정
접촉보호는 1차적으로 눈에 들어오는 피로 물질을 최대한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보호 안경(선글라스 또는 컴퓨터 안경)을 착용하는 것은 잠재적인 눈 손상으로부터 눈을 직접적으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눈의 피로를 줄이는 또 하나의 간단한 방법 중 하나는 컴퓨터나 휴대폰 디스플레이의 설정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많은 기기에서 화면에서 방출되는 블루라이트 청색광의 양을 줄이는 "야간 모드" 또는 "블루라이트 필터" 옵션을 제공합니다. 밝기와 대비를 조정하여 눈에 편안한 수준을 찾아야 합니다. 또한 적절한 거리와 각도로 컴퓨터와 핸드폰 화면을 배치하면 눈의 피로를 줄이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2. 수분 공급 : 인공 점안액 사용
수분공급은 눈을 촉촉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점안액은 장시간 화면을 응시하여 발생하는 눈의 피로와 건조함을 줄입니다. 디스플레이 설정에 이어 2차적으로 눈을 윤활하고 자극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컴퓨터 및 휴대폰 사용으로 지친 눈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점안액을 찾아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일부 안약은 특정 개인이나 조건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고 심지어 요즘은 저렴한 재료로 인해 각종 사고까지 많아서 안약을 사용하기 전에 안과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수분 공급 : 눈을 자주 깜박이기
눈에 수분 공급을 위한 다른 방법은 눈을 자주 깜박이는 것입니다. 의식적으로 더 자주 깜박이면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건조함과 자극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와 핸드폰을 바라보는 동안은 눈에 열이 집중되고 건조해집니다. 신체는 촉촉한 물의 기운이 많은 것이 좋습니다. 인공눈물이 아닌 자연스러운 촉촉함을 위해 20분에 한 번씩은 눈을 깜박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혼자 있을 때 주로 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과 마주 보면서 자꾸 눈을 깜박이면 자칫하다가 과다 윙크로 작업을 건다고 사회면 신문에 날 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무서운 세상입니다.
4. 근본 강화: 눈 운동 및 휴식
근본 강화의 원칙은 시신경과 근육으로 구성된 눈의 세포를 근원적으로 강화하는 것입니다. 신체의 다른 근육과 마찬가지로 눈도 운동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눈의 피로를 줄이고 집중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간단한 운동이 많이 있습니다. 널리 알려진 운동 중 하나는 "20-20-20"운동입니다. 20분마다 20초 동안 20피트 떨어진 물체에 집중한다는 것인데, 이건 정확하게 미국인을 위한 운동이고 한국사람은 대개는 1피트가 얼마인지도 잘 모릅니다.
현실적으로는 60분에 한 3~5분 정도 멀리 있는 물체와 가까이 있는 물체를 번갈아 가면서 초점을 맞추며 쉬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다 귀찮으면 단순히 눈을 감고 잠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제일 쉽습니다. 다만, 잠을 자라는 것은 아닙니다. 일하다가 60분마다 자면 쫓겨납니다.
5. 근본 강화: 금연 및 영양분 공급
근본 강화의 원칙에서 전반적인 눈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채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습관이 많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과일과 채소가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루테인 등으로 보완해 주면 눈에 중요한 영양소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해로운 담배 피우지 말고 건강한 자연식단으로 삼시세끼 밥 잘 먹으라는 뜻입니다. 보조제는 필요하면 먹는 것이지 필수품은 아닙니다. 그저 자본주의 광고가 많은 것일 뿐입니다.
6. 마치며
결론적으로, 눈을 관리하는 것은 특히 디지털 시대에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에 매우 중요합니다. 접촉 보호를 위한 방법으로 보호 안경을 착용하거나 디스플레이 설정을 조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분 공급을 위해서는 인공 점안액을 사용하거나 자연스럽게 눈을 자주 깜박이는 것도 좋습니다. 끝으로 근본 강화를 위해 눈을 운동하고 주기적으로 쉬어 주며, 금연 및 영양분을 공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다섯 가지 방법으로 디지털 기기 사용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고 눈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다섯 가지 팁을 일상에 통합하면 장기적으로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젊었을 때는 반짝이고 예쁜 눈매를 지니기 위해 성형을 하지만, 나이가 들면 그저 보이기만 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각종 눈수술을 하게 됩니다. 미적인 이유가 아닌 지극히 기능적인 이유로 병원을 찾는 일이 없도록 우리 모두 매일매일 눈을 잘 관리합시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국프로바이오스틱밤 효능과 가격경쟁력 및 보완점, 그 기능 전부 진짜야? (0) | 2023.03.29 |
---|---|
선글라스와 피부암의 관계: 선글라스의 이점과 한계 보완방법 (0) | 2023.03.26 |
준동하는 봄철 알레르기: 원인과 예방법 그리고 치료방법 (0) | 2023.03.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