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발효 식품의 건강상의 이점: 종합 안내서

by 러블리 헬스 2023. 2. 23.

발효 식품은 수천 년 동안 인간의 식단의 일부였으며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들은 식사에 독특한 풍미와 질감을 더할 뿐만 아니라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 기사에서는 발효 식품의 건강상의 이점과 이를 식단에 추가하는 것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발효 식품이란 무엇입니까?

발효는 박테리아, 효모 및 곰팡이와 같은 미생물은 탄수화물을 분해하여 알코올 또는 유기산으로 전환합니다. 발효식품은 이러한 과정을 거친 식품으로 요거트, 케피어, 소금에 절인 양배추, 김치, 콤부차, 된장, 템페, 사워도우 빵 등이 있습니다.

발효식품의 건강상의 이점

1. 소화 개선
발효 식품에는 프로바이오틱스로 알려진 유익한 박테리아가 풍부합니다. 이러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미생물 균형을 유지하고 영양소의 분해 및 흡수를 도와 소화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면 설사, 변비,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과 같은 소화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면역 체계 강화
면역 체계의 약 70%가 장에 있으며, 발효 식품을 섭취하면 장내 미생물 개선에 도움이 되어 면역 체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발효 식품에서 발견되는 프로바이오틱스는 유해한 병원균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항체 생산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정신 건강 개선
장-뇌 연결은 양방향 거리이며 연구에 따르면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은 정신 건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발효 식품을 섭취하면 장내 미생물 군집이 개선되어 우울증, 불안 및 스트레스 증상을 줄여 정신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4. 염증 감소
염증은 감염과 싸우기 위한 면역 체계의 자연스러운 반응이지만 만성 염증은 다양한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발효 식품에는 염증을 줄이고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진 유익한 박테리아와 유기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5. 양분 흡수 개선
발효 음식에는 음식을 분해하고 영양소 흡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효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발효 과정에서 유당이 분해되기 때문에 요거트나 케피어와 같은 발효 유제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6. 만성 질환 위험 감소 질병
발효 식품 섭취는 심장 질환, 제2형 당뇨병 및 특정 유형의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발효 식품의 항염증 및 항산화 특성 때문일 수 있습니다.

Health Benefits of Fermented Foods

발효 식품 치료 옵션

더 많은 발효 식품을 식단에 포함시키는 데 관심이 있다면, 사용 가능한 많은 옵션이 있습니다. 요거트와 케피어는 간식으로 즐기거나 스무디에 첨가할 수 있습니다. 소금에 절인 양배추와 김치는 샌드위치나 샐러드에 잘 어울립니다. Kombucha는 상쾌한 음료로 즐길 수 있으며 된장과 템페는 수프나 볶음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워도우 빵은 빵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맛있고 건강한 옵션입니다.

모든 발효 식품이 동일하게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며 상점에서 구입하는 일부 옵션에는 설탕이나 방부제가 첨가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발효 식품을 구매할 때 건강상의 이점을 최대한 얻을 수 있도록 "살아 있고 활동적인 문화"라고 표시된 옵션을 찾으십시오.

결론

발효 식품은 다양한 범위를 제공합니다. 소화 개선에서 면역 체계 강화 및 염증 감소에 이르기까지 건강상의 이점. 식단에 이러한 음식을 추가하는 것은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을 향상시키는 간단하고 맛있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다음에 식료품점에 가면 소금에 절인 양배추, 김치 또는 케피어를 구입하여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댓글